1.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차트
차이나전기차 ETF 최근 큰 하락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 S&P500 vs 차이나전기차
우선, 차이나전기차만의 문제인지 글로벌 전체 시장의 문제인지 짚어볼께요.
S&P500과 차이나 전기차 최근 한달간의 등락폭을 봤더니
둘다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차이나전기차가 2%정도 더 하락했지만 결국 시장 전체가 좋지 못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불행중 다행이네요. 그래도 차이나 전기차가 유독 많이 하락했는데요.
그 이유를 오늘 자세히 파헤쳐봅니다!
3. 차이나전기차 TOP3 기업
차이나 전기차 ETF가 투자하는 기업중에 상위 3개 기업의 한달간의 흐름을 파악해 보겠습니다.
강서강봉이업 -4.7%, 천사첨단신소재 -12.3% CATL -1.0% 입니다.
천사첨단신소재가 문제였네요.
이 글을 쓰는 지금 CATL이 추가하락을 하고 있지만 그동안 올라간 것을 반납하는 모습이네요.
그렇다고 실적이 좋지 않았나? 오른쪽 표를 보면
매출과 EPS인데, 3개 기업 모두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실적보다는 대외적인 이슈로 하락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4. 중국 전기차 관련 기사 TOP5
최근 한달간 중국 전기차 관련된 기사를 보면서 상황을 파악해 볼께요.
1) 폭스바겐 CEO가 내년 중국에서 전기차 백만대 생산하겠다고 합니다.
이 말은 중국 전기차 부품 관련된 기업에게는 호재가 되겠네요.
2) 작년 전세계 전기차 정반이 중국에서 팔렸다고 하는데요.
이것또한 중국 기업의 실적으로 잡힐것으로 보입니다.
3) 일본에서 수입 전기차 판매가 3배로 급증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중국 뿐만아니라 글로벌 국가의 전기차 점유율이 상승하고
전기차 수요와 공급이 함께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4) 배터리 재료갑이 계속 오르고 있는데요. 완성차 제조기업이 몸빵하고 있어서 티가 않났는데
이제 그들도 차가격을 올릴수밖에 없는 상황이 온것 같습니다.
5) CATL 전기차 점유율 30%를 넘겼죠. 이 내용은 아래 차트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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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점유율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점유율을 보면
CATL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고 11월 대비 12월 3.6% 비중이 증가해 독주를 하고 있습니다.
국내 3사 비중 30% 차지하고있고 중국 2개 기업 41.4% 차지하는 모습입니다.
워렌버핏도 BYD 13년째 투자중이며 아직 한주도 팔지 않았다고 하네요.
6. 중국 전기차 판매량/침투율
중국 전기차 판매량이 줄고 있다는 소문이 있는데 진짜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작년 5월부터 12월까지 회색막대가 계속 오르고 있죠. 전기차 판매량입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10월 조금 주춤하더니 다시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12월 50만대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17.7% 상승했네요.
그리고, 중국 전기차 침투율은 20%를 넘어 12월 기준으로 21.3%가 됐습니다!
7. 중국 전기차 판매량 (기업)
중국 전기차 판매량 기업별로 보면,
BYD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고 2위는 테슬라입니다.
테슬라는 10,11월 판매량이 조금 주춤했는데 다행히 12월 급증하는 모습을 보여줬주며
월간 판매량 7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전기차 제조기업인 샤오펑과 니오를 보겠습니다.
판매량을 보면 둘다 우상향하고 있고 수량으로는 샤오펑이 더욱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8. 테슬라 실적발표 및 차트
테슬라 12월 판매량이 높은 만큼 실적도 좋게 나왔는데요.
매출과 ESP 모두 예상치를 상회했고 R&D투자도 꾸준히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테슬라 주가 차트를 보면 조금 아쉬운점이 많네요.
현재 고점대비 -27% 하락한 상태이며 공급망 이슈로 반등을 시원하게 못하는 모습입니다.
9. 테슬라 & CATL
차이나 전기차를 분석한튼데 왜 테슬라를 확인하는가? 궁금하실텐데요.
테슬라와 CATL 차트를 보면 알듯이 함께 움직인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슬라 전기차에 CATL모듈이 들어가고 CATL모듈에는 중국 부품회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테슬라 매출과 차이나 전기차 ETF에 있는 기업들과 연동이 되는건데요.
실적이 함께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차트도 비슷하게 움직이는 겁니다.
그래서 테슬라와 CATL를 같이 보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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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차이나전기차 하락이유 3가지
앞의 이야기를 보면, 테슬라의 공급망 이슈말고는 크게 하락의 원인을 찾기 어려웠는데요.
그럼 기업의 내부적인 문제라기 보다는 외부환경에서 문제를 찾아야하는데요.
하락이유 3가지를 보겠습니다!
1) 오미크론으로 인해 중국 시안이 봉쇄명령이 떨어졌습니다.
여기에는 BYD 공장 뿐만아니라 삼성공장도 포함되어있는데요.
제조업으로서 좋지 못한 상환이었는데 다행히 최근 다시 봉쇄가 풀려서 정상화되고 있습니다.
2) 리튬 가격이 1년새 6배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에서 중요 기사에서도 봤듯이 이제부터 완성차 업체에서도 가격인상을 할 것으로보입니다.
그럼 조금 숨통이 틔일 것입니다.
3) 금리인상 이슈가 있는데요. 이것은 중국 기업 뿐만 아니라 글로벌 전체 성장주에게 좋지 못한 상황이며
앞에서 S&P500 지수가 하락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위 3가지 이슈로 현재 주가가 많이 내려온 상태이며 해결되는 과정을 잘 지켜봐야 겠습니다.
11. 차이나전기차 ETF 차트
현재 지지선이었던 16500원을 지켜주지 못한 모습이고 장대음봉이 나왔습니다.
이럴때는 비중을 늘리기 보다는 비중을 지키면서 새로운 지지선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달 차이나전기차 모니터링 해드리니 그때까지 천천히 접근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수요 및 공급 전망을 보겠습니다.
2030년까지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공급이 이를 쫒아가기 바쁜 큰 성장 하는 산업이 전기차 배터리입니다.
그러니 긴 호습을 가지고 천천히 투자하시면 결국 좋은 결과 있을 것이니 엉덩이 무겁게 투자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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